구글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게재 제한 원인 및 신고방법

구글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의 원인은 광고 클릭 부정행위와 외부 유입등으로 인한 심한 트래픽 변화이다. 이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은 보통 1달이며, 이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해 놓는다. 그리고 무효 트래픽이 의심될 때는 구글 서포트에 신고를 한다.


  •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원인
    1.광고 클릭 부정행위
    2.외부 유입 등 심한 트래픽 변화
  • 무효 트래픽 신고 방법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원인

무효 트래픽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웹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겨우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 무효트래픽 때문에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1달이라는 시간 동안 광고 없이 지난한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문제를 원인을 파악해서 무효 트래픽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1.광고 클릭 부정행위



가장 대표적인 무효 트래픽의 원인은 광고 클릭 부정행위입니다. 이 안에는 또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 모든 행동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 내 워드프레스에 달린 구글 광고를 스스로 클릭하는 행위
  • 지인, 가족 등 지속적으로 동일한 IP의 주소에서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
  • 외부의 공격으로 내 워드프레스 검색 순위를 낮추기 위해 무작위로 광고 클릭해서 무효 트래픽을 만드는 행위


첫 번째 자신의 글에 달린 광고를 클릭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초보 워드프레스 운영자라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광고가 잘 나오나 싶어서 클릭해보는 순간 구글에서는 무효 클릭, 무효 트래픽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내 글의 광고는 클릭하시면 안됩니다.

두 번째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가족, 친지, 지인에게 내가 쓴 글을 봐달라고 링크를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광고는 클릭하지 마라고 신신당부를 하더라도, 대부분 선의로 광고를 누릅니다. 특히 인터넷과 가깝지 않은 연세 있으신 부모님이나 친척들은 수시로 광고를 눌러 줍니다. 이런 선의가 여러분의 워드프레스에 광고 게재 정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에 대한 의견이 듣고 싶다면 그냥 텍스트만 추출해서 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내 블로그는 가족, 지인들에게 절대로 노출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 번째, 외부의 공격으로 인한 무효 트래픽입니다. 이것이 제일 악의적이고 워드프레스 운영자로써 방지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찮은 나 같은 블로그를 누가 공격할까?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키워드가 침범 당했다고 느끼면, 검색 순위에서 내리기 위해서 공격하는 나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공격은 우리 블로그 광고를 마구 클릭하고 1 초만에 다시 나가는 방법 외에도 글을 클릭했다가 1초만에 다시 나가는 방식으로 우리의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리는 짓도 합니다.



이런 방법은 굉장히 악의적이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많이 걸러내고 있지만, 공격 당하는 입장에서는 기분이 상하고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아래쪽에 이런 외부 공격자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은 위의 세 가지를 구글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의 원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이 이유 외에도 좀 더 다양한 이유로 무효 트래픽이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여러분이 놓치기 쉬운 또 다른 무효 트래픽 원인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2. 외부 유입 등 심한 트래픽 변화


구글에서는 특정한 시간 동안 급격한 트래픽 증가는 자연스럽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블로거 입장에서는억울한 지점도 발생합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 어떤 이슈성 글이 다음카카오 검색 상단에 오르면서 갑자기 트래픽이 폭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이런 급격한 트래픽 변화를 좋게 보지 않습니다. 0에서 10, 그다음은 20 그리고 50 이렇게 서서히 검색량이 올라가는 블로그를 높게 쳐줍니다.


그러다보니 이슈성 글로 인해 10에서 1000, 10000이렇게 변화하는 블로그는 프로그램에 의해 트래픽을 조작하지 않았는지 의심을 합니다.
그래서 유입양에 비해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낮거나, 아예 무효 트래픽으로 규정 짓는 것입니다.



이와 동일한 관점으로 볼 수 있는 무효트래픽 원인이 바로 ‘외부 유입’ 입니다. 외부 유입은 다른 글에서 설명을 드리겠지만, 블로그 지수를 올리는 것에 꼭 필요한 무기입니다. 동시 너무 과도하게 휘두르면 나도 피를 흘릴 수 있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외부 유입이란 네이버 카페, 오픈채팅, 커뮤니티,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등 SNS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링크를 녹여서 외부에서 트래픽을 가져오는 행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반에 다음카카오 검색에 잘 노출되기 때문에 이런 외부 유입이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시작과 동시에 외부 유입을 하지 않으면 일주일간 트래픽은 한 자리수 또는 두 자리수에 머무릅니다. 전혀 검색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를 달기도 하고, 페이스북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과도한 외부 유입 작업을 했을 때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두 가지 문제를 감지합니다.

1번은 급격한 트래픽 변화이고 2번은 비슷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 북과 같이 검색 기반으로 외부 유입을 시키는 것은 덜합니다. 하지만 오픈 채팅이나 특정 카페 회원등 기본 구성이 비슷한 곳에 지속적으로 노출을 시키면 비슷한 IP가 매번 들어와서 광고를 클릭하게 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이를 제일 위에 적어드린 ‘지인 클릭’ 처럼 무효 트래픽으로 여기게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무효 트래픽 신고 방법

위에서 구글 애드센스에서 발생하는 무효 트래픽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예방법과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첫 번째의 자기 광고 클릭하지 않기, 지인에게 내 블로그 주소 알려주지 않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지속적으로 우리의 블로그를 공격하는 무효트래픽을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효 트래픽이 의심될 때는 구글 애드센스에 신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미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서 이미 광고 게재 정지를 당했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이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억울하게 1달 광고 게재 제한을 당하면 참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지인에 의한 무효 트래픽이 아니라면 적극적인 이의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그냥 넘어가면 반복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예 구글 계정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억울함을 호소해서 증거를 남겨 놓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내 잘못이 없을 때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그 외에도 무효 트래픽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 서포트 센터에 문의를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초반에는 구글 광고를 보고 글을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무효 트래픽로 인한 광고 게재 중지는 의욕을 크게 저하 시킵니다. 하지만 1달은 생각보다 짧은 시간입니다.
이 또한 지나갈 것이고 우리는 이것으로 인해 강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대비책도 마련하겠죠. 다음 글에서는 이런 무효트래픽 방지할 수 있는 코드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오늘도 즐거운 워드프레스 생활되시길 빕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