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방법: CPC vs CPM 계산

구글 애드센스가 CPC 에서 CPM으로 수익 산정 방법을 바꾸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방법을 달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CPC vs CPM계산법을 비교해보고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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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드센스 CPM 수익올리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CPC vs CPM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산정하는 CPC는 내 블로그에 올라온 광고를 사용자가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CPM은 그에 비해 해당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 마다 수익이 생기는 방법입니다. CPC vs CPM 자세한 뜻과 계산 방법을 알아봅니다.

CPC 뜻


CPC (Cost Per Click)는 CPC는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한 후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지표입니다. CPC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C는 광고 클릭당 과금되는 방식으로 실제 트래픽 유입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즉, 광고주가 웹사이트로 방문자 유치가 주요 목적인 경우 적합한 광고 방법입니다.
  • 광고주 입장에서는 클릭당 단가가 낮아 초기 예산이 제한적일 때 유리합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거 입장에서는 전환 가능성이 높은 트래픽 확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 다만 CPC만으로는 클릭과 실제 전환 간 연계성 부족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CPC (Cost Per Click)를 주요한 수익 산정 방법으로 선택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트래픽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많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광고 키워드와 일치하는 글을 일부러 작성하라는 조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에서는 CPC만큼 CPM을 수익산정에 주요하게 보겠다는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래서 CPM은 또 어떠한 장, 단점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CPM 뜻


    CPM (Cost Per Mille/Thousand)은 광고가 1,000회 표시될 때까지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가 표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이 청구되며, 표시 횟수만큼 고정된 비용이 청구됩니다. CPC와 비교해 본 CPM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CPM (Cost Per Mille)은 광고 1,000회 노출 당 광고 과금 되는 방법입니다.
    • 즉, CPM은 높은 트래픽과 페이지뷰를 확보할수록 수익 증대입니다.
    •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브랜딩,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최대한 노출을 목표를 할 때 CPM을 선택합니다.
    • CPM의 가장 큰 장점은 특정 타깃층에 광고 집중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CPM의 단점은 실제 전환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것이 있습니다.


      CPM vs CPC


      위의 요약을 보시면 금방 이해하셨겠지만, CPC vs CPM 모두 높은 트래픽이 있을 수록 유리합니다. 다만 계산법을 보면 약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렵지만 CPC 와 CPM 계산법을 알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해도가 높을 수록 애드센스 수익을 더 쉽게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CPC 와 CPM 계산법을 쉽게 비교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CPC계산법

      CPC는 광고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CPC= 총광고비용/ 총클릭수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한 후 총 1,000,000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광고에 총 2,000번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CPC= 1,000,000/2,000으로 500원입니다.


      2. CPM 계산법

      CPM은 광고가 1,000번 표시될 때까지의 비용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CPM =광고표시횟수/총광고비용 x 1,000

      예를 들어,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한 후 총 2,000,000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광고가 총 500,000번 표시되었다면, CPM= 2,000,000/ 500,000 x1,000= 4,000원 입니다. 이렇게 CPC와 CPM을 각각 계산하여 광고 효율을 평가하고 비용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계산법의 차이 때문에 CPC가 주로 쓰이는 광고, CPM이 주요하게 쓰이는 광고가 다릅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리자면 CPC는 주로 페이스북 광고,구글 AdWords에 주요하게 사용됩니다. 그에 비해 CPM은 배너 광고, 앵커 광고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자라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CPM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CPM 수익올리는 방법



      우리가 CPM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애드센스에서 CPM 수익산정을 높이겠다는 정책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CPM수익을 올릴 수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광고 배치 최적화


      CPM 수익이 좋은 광고는 앵커광고, 사이드바 광고입니다. CPC와는 달리 최대한 노출되는 것이 유효합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에서 앵커광고, 사이드바, 인피드 광고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CPC를 위해 광고를 상단에 주요하게 배치하는 것은 CPM에서도 유효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블로그 이용객들이 글의 상단을 열심히 보기 때문입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목의 중요성


      CPM은 노출이 기본입니다. 트래픽을 워드프레스 글로 가져오는 것이 일번입니다. 그래서 클릭하고 싶은 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그로’ 라고 표현되기도 하지만 CPC보다는 더 열심히 제목에서 사람들을 끌어당겨서 글을 클릭하게 하는 것이 CPM에서는 유리합니다.

      • 좋은 콘텐츠


      CPC도 좋은 글의 내용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글을 조금 대충 적어도 클릭하고 싶은 연관된 광고가 있다면 수익이 생깁니다. 하지만 CPM의 경우 글의 이탈률이 많고 빠를 수록 좋지 않습니다. 최대한 글에 오래 머무르게 만들어서 글 안에 녹여져있는 다양한 CPM광고들이 노출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나중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뽑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모두 알 필요는 없지만 CPC, CPM파악에는 필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가장 잘 소비되는 광고 패턴과 적합한 광고 배치를 뽑아 낼 수 있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특히 글은 좋은데 CPM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그 이유를 쉽게 분석할 수 있고 전략을 재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이렇듯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성공적인 수익화를 위해서는 콘텐츠 최적화와 더불어 데이터 기반의 광고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초기에는 CPC를 활용해 트래픽을 유입하고, 안정적인 트래픽 확보 후에는 CPM 모델로 전환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성과 요인을 파악하고 광고 구성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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